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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선별 수주 이어가는 한국조선…中에 밀려 3개월 연속 2위
첨부파일 등록일 2023-06-22 조회수 140

선별 수주 이어가는 한국조선…中에 밀려 3개월 연속 2위

누계 수주서도 중국이 크게 앞서




한국 조선업이 3개월 연속 중국에 선박 수주량 세계 1위 자리를 내줬다.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선별 수주에 나선 게 수주량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영국 조선해운조사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 321만CGT(수정환산톤수) 대비 36% 줄어든 206만CGT로 집계됐다.

우리나라는 5월 한 달 동안 51만CGT를 수주, 141만CGT인 중국에 크게 밀리며 석 달 연속 세계 2위를 기록했다. 3위 일본은 3만CGT에 머물렀다. 점유율은 중국이 68%로, 25%에 그친 우리나라를 압도했다. 3위 일본은 2%에 불과했다. 

우리나라의 수주량은 지난해 같은 달 128만CGT보다 60% 급감한 반면, 중국은 133만CGT 대비 6% 증가한 실적을 각각 거뒀다. 일본은 53만CGT에서 94% 곤두박질 쳤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5월엔 컨테이너선과 화학제품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고를 올렸다. 

대만 선사 양밍해운은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에 지난달 31일 LNG 연료 추진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5척을 발주했다. 총 건조 금액은 총 1조2392억원이며,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HD한국조선해양은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컨테이너선 5척과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을 각각 수주했다. 

 


누계(1~5월) 수주량에서도 중국이 우리나라를 크게 앞섰다. 중국 713만CGT, 우리나라 474만CGT로, 수주 점유율은 각각 52% 35%로 집계됐다. 3위 일본은 125만CGT로, 수주 점유율은 9%에 그쳤다. 

같은 기간 글로벌 발주량은 전년 2144만CGT 대비 36% 감소한 1373만CGT에 그쳤다. 5월 말 현재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1억1305만CGT 대비 0.2% 감소한 1억1286만CGT에 그쳤다.

국가별로는 중국 5113만CGT, 한국 3910만CGT, 일본 1090만CGT 순이었다. 전년에 비해 한국은 14%, 중국은 6% 각각 일감이 늘었다. 

조선소별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995만CGT로 세계 1위, 한화오션 옥포조선소,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가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5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전년 대비 10.03포인트 상승한 170.1포인트를 기록했다. 전월 167.32포인트와 비교하면 2.78포인트 올랐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한국조선의 주력 선종인 17만4000m³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전년 대비 14%(3200만달러) 상승한 2억5900만달러를 기록, 가장 큰 폭으로 오르며 2억6000만달러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초대형 유조선은 전년보다 8%(900만달러) 상승한 1억2600만달러, 2만2000~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역시 8%(1700만달러) 오른 2억2250만달러로 각각 나타났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https://www.ksg.co.kr/news/main_newsView.jsp?pNum=138386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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