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미주지역 수요 반등 속 0.5% 감소…비교적 '선방' "세계 경제 회복 전망 속 코로나19 장기화 등 불확실성 존재…신규항로 유치 노력"
지난해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은 모두 14억9천735만t으로 전년보다 8.9% 감소했다. 이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에 처음이다.
해수부는 올해 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하고 점차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코로나19 장기화와 미·중 갈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 2020년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
◇ 항만 물동량 8.9% 감소…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에 첫 감소
2008년 미국에서 발생한 금융위기로 2009년 물동량이 전년보다 5.5% 하락한 이후 11년 만에 전년 대비 물동량 감소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수출입 물동량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발전용 유연탄 수입량 감소 때문에 전년(14억2천915만t)보다 10.8% 줄어든 12억7천456만t으로 집계됐다.
연안 물동량은 인천지역의 모래 채취가 지난해 10월부터 다시 시작되면서 모래 물동량이 전년보다 168.3% 증가한 데에 힘입어 전년(2억1천482만t)보다 3.7% 늘어난 2억2천279만t으로 나타났다.
항만별로 부산항 물동량의 감소폭이 12.4%로 가장 컸다. 이어 광양항(11.8%), 울산항(7.1%), 인천항(3.6%) 순으로 감소폭을 기록했다.
◇ 컨테이너, 미주지역 수요 반등 속 0.5% 감소…코로나19 속 '선방'
컨테이너 물동량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지난해 9월 이후 미주지역 수요가 반등하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출화물 운송을 지원하면서 전년(2천923만TEU)보다 0.5% 감소한 2천908만TEU로 집계됐다.
수출입은 전년(1천674만TEU)보다 1.9% 줄어든 1천642만TEU를 나타냈다. 수출은 1.0% 감소한 829만TEU, 수입은 2.8% 줄어든 813만TEU로 집계됐다. 이 중 수출은 중국과 미국을 상대로 한 물량이 각각 7.3%, 5.3% 증가하면서 감소세를 일정 부분 상쇄했다.
해수부는 다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환적 물동량이 전년(1천228만TEU)보다 1.6% 증가한 1천248만TEU를 나타내 한국 항만의 경쟁력이 강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