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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HOCHIMIN 선박사고 관련 안내
첨부파일 등록일 2019-11-05 조회수 195

HOCHIMIN 선박사고 관련 안내

 

호치민 외항에서 CAT-LAI 터미널로 접근하는 수로 중, Draft 9 M 를 초과하는 대부분의 Bangkok max 컨테이너선들이 사용하는 Long Tau 수로에서 베트남 내항 컨테이너선이 엔진트러블 멈춰서면서 전복/ 200여개의 컨테이너가

해당 수로에 유실되어 해당 수로 이용이 불가한 사고가 발생하여 이에 안내 드립니다.

 

1. 사고발생 경위

지난 10 19일 토요일 새벽 하이퐁에서 호치민간 내항 서비스만을 수행하는 660 TEU급의 베트남계 모선이

호치민 내륙 Riverport 터미널에서 외항으로 출항하는 중에 엔진트러블로 멈춰섬.

 

이후 약 90도 가량 기울면서 on-deck에 선적된 약 200 TEU의 컨테이너가 해당 수로 근처에 유실 됨.

 

베트남항만위원회의 즉각적인 명령으로 해당 수로에 운항이 금지 되었으며, 현재 유실된 컨테이너에 대한 회수 진행 중

 

-  해당 좌초된 컨테이너선에 대한 인양 및 수로 정상화 작업에는 약 3~4주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2. 현재 상황

 - 현재 대부분 호치민착/발 서비스가 기항하는 CAT-LAI 터미널 (River port)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상기

사고가 발생한 Long Tau Channel  Rap channel의 두가지 옵션이 있으나, 방콕 Max 선형의 경우

일반적인 부킹 상황하에서 호치민 입/출항시 대부분 Draft 9M이상이 필요하여

Long Tau Channel으로만CAT-LAI터미널로의 접근이 가능함.

 

-  이에 호치민 입/출항 모선의 Darft 9M 미만으로 맞추어 Soai Rap Channel을 이용/CAT-LAI 터미널로 직접 기항 또는,

Deep sea port Vung Tau터미널(원양 선대 이용 터미널)에 기항 한 뒤 Barge를 통하여 CAT-LAI 터미널로의 이고가 필요함.

 

두번째 옵션인 Deep sea 터미널에서 양하 후 Barge를 통한 진행의 경우,

별도의 Barge cost 및 최소 3~5일에 달하는 delivery 지연이 발생 가능함.

 

3. 향후 대책

 -  두번째 옵션인 Deep sea port에 접안/Barge 를 통한 진행은 호치민발 수출 화물의 경우 기존 대비 closing time 3일 이상 앞서 진행해야 하고 한국발 호치민 수입 화물의 경우 기존 대비 3~5일의 지연이 불가피하여 추가 cost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선택이 어려운 상황.

 -  이에 상기 상황 종료까지 기존 선복을 80% 선에서 제한(무게 제한)하여 Draft를 맞추어 입출/항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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