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 LOGISTICS HAS EXTENSIVE TRASPORTATION EXPERIENCE.

공지사항

NY News and Notice

제목 요소수 사태에 화물연대 총파업까지…연말 물류대란 우려 고조
첨부파일 등록일 2021-11-23 조회수 2

요소수 사태에 화물연대 총파업까지…연말 물류대란 우려 고조

정부, 요소수 확보 비상…화물연대 안전운임제 확대 압박

최근 요소수 품귀사태와 화물연대 파업이 맞물려 연말 물류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요소수 품귀 사태가 지속된다면 이달로 예정돼 있는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사태와 맞물려 심각한 수준의 화물자동차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최원혁 회장은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요소수 품귀사태가 계속 된다면 최근 선적 부족으로 말미암은 수출입 물류 대란은 해상과 육상 양방향의 문제로 심화될 것”이라며 “물류산업은 산업적 특성상 납기 및 인도지연이 발생하면 물류기업이 화주기업에 페널티를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택배 물동량 급증으로 신규 택배차량이 물류시장에 다수 유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차량 대다수는 요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요소수 부족사태가 장기화돼 운행을 못하게 된다면 물류 차질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현 시점에선 요소수 품귀 사태가 포워더(국제물류주선업체)를 포함한 물류업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업체들은 현재 정부가 연말까지 재고분을 확보하면서 당분간은 물류 운송에 큰 문제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향후 요소수 품귀 사태가 어떤 방식으로 흘러갈지 장담할 수 없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업체 관계자는 “아직까진 화물 운송에 심각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요소수 공급 사이클이 예전보다 길어진 것은 체감된다”며 “예전에 하루이틀이면 공급되던 게 이젠 일주일 이상씩 걸린다”고 전했다.

또 다른 물류업체 관계자는 “1t이나 1.5t급 택배차량은 요소수를 한번 주입하면 보통 3~4달 정도 사용된다”며 “유류 소모 기간을 고려해보면 올 연말까진 요소수 공급이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물류업체 관계자는 “물류사보단 개인 화물차주 상당수가 요소수 재고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화물차는 통상 개인 차주가 운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3개월치 물량 확보…사재기 방지에도 총력

정부는 요소수 품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관계부처 간 합동으로 긴급회의를 여는 등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수입 물량과 기존 보유분을 합하면 약 3개월 정도 쓸 수 있는 요소수 물량을 확보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정부는 중국으로부터 우리 기업들이 기존에 계약한 물량 1만8700t의 수출 절차는 진행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와 별도로 호주에서 도입한 요소수 2만7000ℓ가 군 수송기를 통해 들어줬다. 베트남으로부터 요소 물량 5000t도 추가 확보해 내달 초 국내 도입할 예정이다.

군부대 예비분 요소수 20만ℓ를 수출입 물류 분야에 우선 지원하고 현장 점검을 통해 추가 확보한 요소수 530만ℓ도 시장에 공급을 시작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군 비축 예비분은 전국 5개 주요 항만 인근 32개 주유소에 공급해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차 등이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