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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세계 포워딩시장 성장률 작년보다 12%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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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등록일 | 2021-07-07 | 조회수 | 710 | |
해운 7.6%↑ 항공 14.9%↑…북미·아태지역 강세
올해 글로벌 포워딩시장이 코로나19 사태가 휩쓸고 간 예년보다 나아질 전망이다. 영국 해운조사기관 트랜스포트인텔리전스(Ti)는 올해 세계 포워딩시장의 증가율은 전년 대비 11.6%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무역량 및 국가 간 무역 협정 증가 등을 시장 성장에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북미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성장세가 뚜렷할 것으로 내다봤다. Ti 측은 “소비자 수요와 재고의 보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이 활력을 되찾고 있다”면서도 “반도체 부족으로 멕시코와 캐나다 등 주요 자동차산업의 생산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아태 지역에서는 항공화물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전년 대비 13.2%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중국발 미국향 소비재와 의약품 등의 주요 수출 품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기업의 물류 공급망 재편에 따라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해운 포워딩 시장은 성장률과 연평균성장률(CAGR)이 각각 7.6%, 4.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에 힘입어 성장폭도 확대될 전망이다.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은 2억632만TEU로 전년 대비 6.1%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엔 2억1419만TEU로 올해보다 3.8%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Ti 측은 “오는 2025년까지 항공에서 해상으로의 모달 쉬프트가 가속화되면서 무역량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항공 포워딩은 해운시장보다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항공시장은 전년보다 14.9% 오르며 CAGR도 5.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동량 회복세와 고운임 추세가 반영된 게 항공 포워딩업계의 성장을 주도한다는 평가다. 첨단기술, 의약품 및 전자상거래 등 주요 항공화물량이 오는 2025년까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홍콩 항공화물 운송지수 TAC인덱스에 따르면 8일 홍콩-북미 노선의 화물 운임은 1kg당 8.46달러로 전년 같은 시기와 비교해 39.1% 상승했다. 해운시장에 선복 부족 현상이 가중되면서 수출 기업들이 항공시장으로 눈을 돌렸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항공운송 수출 비중도 35.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정점에 이르렀다. 한국무역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 총 수출 5125억달러 중 항공운송이 전체의 35.7%인 1830억달러, 해상운송이 63.5%인 3258억달러를 기록했다. 항공운송 비중은 재작년과 비교해 5.4%p(포인트) 증가한 반면 해상운송은 5.6%p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올해 항공화물 물동량은 전년 대비 13.1% 늘어난 6120만t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항공화물수요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에 전년보다 13.1%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항공화물 수요가 마이너스 성장률인 9.1%를 보이며 부진했던 모습과 상반된 양상이다. 특히 올해 3월 화물수요는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 올해 3월 화물수송실적(CTK)는 전년 같은 시기와 비교해 4.4%, 2021년 2월에 견줘 0.4% 증가했다. 올해 항공화물사업 수익은 사상 최고치인 1520억달러(약 170조9500억원)를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실적인 1280억달러(약 143조9600억원)와 비교해 18.8% 상승한 수준이다. 벨리카고(여객기 화물칸)의 성장세도 지난해보다 5%p 상승한 4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항공산업의 전체 손실규모도 개선될 전망이다. IATA는 올해 세계 항공산업의 순손실액이 477억달러(약 53조3000억원)에 이르고 순이익률은 10.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손실액 1264억달러(약 141조2500억원)과 순이익률 33.9%와 비교해 개선된 수치다. 다만 델타 변이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현재진행형이라 물류 산업에 미치는 코로나19 불확실성은 여전히 상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적인 고운임 추세가 대형 포워더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지난해 상위 20대 포워더의 화물운송 평균 마진은 예년보다 7.5% 상승했다. 작년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7.6% 감소했으나 운임 강세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상위 20대 항공 포워딩 업체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시장 규모가 12.5% 축소됐으나 물량 비중은 74.9%로 전년보다 9.8%p 올랐다. [출처] 코리아쉬핑가제트
https://www.ksg.co.kr/news/main_newsView.jsp?pNum=130858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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